수 있고 그 외에 솟대, 화각장(소품장농), 반짓고리, 색보자기, 옥녀경 거울, 아리랑 부채, 병풍, 토속민예품, 전통악기.궁중악기(편종,날라리...), 사물악기(장고,징,꽹과리,)의 끈, 금줄(노란새끼줄) 득남(빨간고추,소나무잎) 득녀(검정숯) 등의 소품 등에서 상징적 체계를 가지고 쓰여 왔음을 알 수 있다.
의미로 가장 많이 쓰인 색인데 귀신을 쫓는 데 주로 이용하였다. 예를 들면, 동짓날 팥죽을 먹으면 팥의 붉은색이 액막이가 된다고 여겼으며, 간장을 담글 때 빨간 고추를 띄웠고, 아들을 낳았을 때 부정한 것을 막기 위해 문 밖에 붉은 고추를 단다든지, 부적은 반드시 주서(朱書)한다는 등 민속에서 많
의미를 감정이나 감각보다 더 강조한 의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겠지만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지배했던 음양오행적 사상에 더 깊은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. 사대부의 여기(餘技)로 발달했던 문인화(文人畵)에서나 사대부의 거실, 그 어디에서도 색채가 거의 없었음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
수 있는 보편적인 색채로 음양오행의 상징성 외에도 우리 고유의 민속적인 상징성을 지니며 사용되기도 한다. 혼례때 청,홍 색실을 늘어놓는 것이나 신부복을 청홍색으로 만들어 입힌다, 사주보를 청홍색으로 만든다 하는 데서 예를 찾아볼 수 있다. 청색은 주로 쪽(여귀과 식물)에서 색을 얻었다.
● 한국인의 색채 의식
흔히 한국을 소개할 때 "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" 라는 말을 앞세우는 데, 사실 따지고 보면 지구상의 나라들 중 한국처럼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한 나라도 그리 많지 않다. 그리고 비슷한 경도에 위치한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더라도 이렇게 작은 반도 내에서 동서 혹은 남북의
한상에 차릴 수 있는 음식 수의 최대치이다. 수라는 백반과 붉은팥물밥 2가지와 육류, 채소, 해물류로 만든 12가지 반찬과 국, 찜, 조치, 김치류와 장류를 붉은 칠을 한 큰 원반에 차렸다. 또 전골상을 네모진 상에 차리며 불을 핀 화로를 놓고 즉석에서 따끈하게 끓이거나 볶아서 올린다. 곁반은 원반
색채의 아름다움은 자연을 있는 그대로 옮겨온 자연색으로서 친화력이 있고 주로 천연재료에 염착이 되므로 은근한 색채의 깊이를 더하여 은은하고 신비로운 색채를 낼 수 있다는 데 있다. 또한 실제 의식주 전반에 걸친 생활과 의식 및 제도적인 측면에서 음양오행에 따라 이루어진 부분이 많으며 다
오행 중 금(金)에 해당하며 성과는 수확에 속한다. 인간의 의리를 관정하고 각각 폐장, 코, 매운맛에 해당된다.
(5) 흑색
흑색은 방위로는 북쪽, 계절로는 겨울에 속한다. 오행 중 수(水)로서, 위에서 아래로 흘러가고 스며들기를 좋아하는 물과 같이 음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. 성과로는 저장에 속
오행사상에 기반하여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. 음귀를 몰아내기 위해 혼례 때 신부가 연지곤지를 바르는 것, 나쁜 기운을 막고 무병장수를 기원해 돌이나 명절에 어린아이에게 색동저고리를 입히는 것, 간장 항아리에 붉은 고추를 끼워 금줄을 두르는 것, 잔칫상의 국수에 올리는 오색